하나님 은혜로 정말정말 감사하게도 벌써 결혼 26주년이 되었습니다. 어찌나 감사한지요. 그 사이 저희 자녀들도 하나님 은혜로 정말 많이 자라서 감사합니다. 자녀들이 자라는 것을 지켜보면서 아이들이 잘 자라는 것은 정말 모두 하나님의 은혜라는 고백이 저절로 됩니다. 네,맞습니다. 자녀들은 정말 하나님 은혜로 자랍니다. 그 가운데서도 우리 부모들의 역할은 분명 중요합니다. 더욱 자녀들에게 존경받고 또 자신들의 삶을 사랑하고 스스로 최선을 다해 잘 살아 갈 수 있게 길을 닦아 주고,삶으로 보여주고 ,본이 되는 책임있는 역할은 우리 부모들의 몫입니다. 그래서 부모들도 좋은 부모가 되는 공부가 필요하고 또 좋은 부모가 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제 4명의 자녀를 키워 오면서 경험한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사랑의 부모학교를 통해 함께 더 좋은 부모가 되어가는 일에 저의 경험과 아이디어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 땅을 살아가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더욱 사랑과 행복이 가득한 가정을 세워가며 그 안에서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정말 좋은 아버지,어머니가 되어갈 수 있게 함께 마음을 모아 서로에게 도움과 격려와 도전이 되길 원합니다.
요즘은 젊은 분들이 결혼 예비 학교도 가고 또 젊은 부부들이자녀를 갖기 전에 미리 아버지학교나 어머니학교 그리고 좋은 부모되기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습은 참으로 바람직 하고 칭찬할 좋은 모습입니다.
그래도 아직 많은 분들이 실제로 부모가 될 준비가 채 되기 전에 아버지가 되고 어머니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녀를 키우면서 시행착오도 겪습니다. 자녀를 여럿 낳다보면 첫째에게 못했던 것을 둘째에게 셋째에게 그리고 넷째에게 내려 갈 수록 더 좋은 역할을 해 내게도 됩니다.
그러나 요즘은 거의 한자녀 갖는 가정이 많다보니 정말 부모와의 좋은 관계가 형성될 시기를 놓쳐서 서로의 관계가 참 어려워지는 경우도 보게됩니다. 혹시라도 지금 어려운 관계 중에 있는 부모와 자녀관계라고 하더라도 너무 실망하시지 마십시오.
오늘! 지금! 여기서부터 또 하나씩 풀어나가고 해결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말처럼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임을 생각해보면 우리는 누구라도 또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습니다.
어느 부모치고 내가 완벽하게 잘 했다고 자신있어할 부모는 정말 한 분도 안계십니다. 자녀들에게 뭔가 모르게 미안하고 잘 못해 준 것이 없는 분은 없습니다. 그런 중에도 정말 할 수 있는 최선으로 우리가 좀 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은 우리가 또 해 나가야됨은 확실합니다.
부모 학교도 그래서 정말 필요하고 우리 부모들도 어떻게 해야 더 좋은 부모가 되는지를 알고 훈련해 나가다보면 분명 더 나은 부모님 의식있는 부모님이 되어집니다.
부모로서 자녀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믿음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부모와 자녀와의 좋은 관계가 형성되면 자녀들은 스스로 자신의 삶에 뜻을 정하며 잘 자라게됩니다. 부모의 성공 기준을 자녀에게 자꾸 강요해서도 안되는 것을 알면서도 많은 부모님들이 일반적인 사회의 성공 기준을 가지고 자녀들을 알게 모르게 억압해 두고 있기도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부모란 없습니다. 부모 역시도 사람이기에 부족한 점이 있고 실수도 있고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스스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바로 부모 교육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관심을 자녀들에게 가지고,그들의 생각에 동감해 주고,그들이 겪는 어려움까지 헤아려주며 이해하려고 노력해야됩니다.이 시대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목소리를 정말 귀기울여 들을 자세가 우리 부모들에게는 필요합니다. 좋은 부모가 되려면 이 부모라는 역할 역시 공부를 하고 배우며 몸에 잘 익혀가야합니다.
정말 어려운 숙제이기도합니다. 하지만 숙제는 또 스스로 풀다보면 그 안에서 보람과 기쁨도 크게 얻게됩니다. 때론 부담스런 임무이기도 하지만 또 그 맡겨진 임무를 잘 수행해 나가는 가운데 그 안에서 찾는 행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도 매일 좋은 부모가 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선물이라는 감사를 우선 우리 모두가 갖고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나의 소유가 아닌 하나님께서 특별한 은혜로 내게 안겨 주신 소중한 선물이라고 생각하면 자녀의 말을 잘 경청 할 수 있고 인격적으로 대하는 기본 자세부터 우리 부모들이 갖게 되어 질 것입니다.
|